티스토리 뷰
목차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신청 방법 안내
안녕하세요. 여러분, 최근 치매는 그 누구에게도 먼 이야기가 아닌 것 같습니다. 저의 가족 중 한 분도 치매 진단을 받으셨을 때, 그저 막막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행히 저희는 치매 치료관리비를 지원받아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신청 방법을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이란?
지원 목적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은 치매를 조기에 지속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함으로써 증상의 호전을 도모하고 심화를 방지하여 노후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사회경제적 비용 또한 절감됩니다. 필요한 모든 지원을 통해 사랑하는 가족을 케어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지원 대상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은 주민등록 기준 보건소(치매안심센터)에 치매환자로 등록된 분 중 지원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나 중복 혜택은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의료급여 본인부담금 상한제나 장애인의료비지원 등 기타 지원과 중복으로 받을 수 없으니 유의 바랍니다.
신청 방법
신청 기간 및 방법
신청은 연중 언제든 가능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 방문 신청: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보건소(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우편, 팩스, 전자우편 신청: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우편, 팩스, 또는 전자우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타 지역 거주자도 신청 가능하나, 이 경우 정보가 주소지 관할 치매안심센터로 이송됩니다.
접수 기관 및 문의
접수는 보건소에서 이루어지며,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에는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 및 선정 기준
지원 내용
지원은 치매치료관리비 보험급여분의 본인부담금에 대해 월 3만 원, 연간 최대 36만 원까지 실비 지원됩니다.
단, 비급여항목은 제외됩니다.
선정 기준
- 연령기준: 만 60세 이상(초로기 치매환자도 가능)
- 진단기준: 의료기관에서 치매로 진단받은 환자
- 치료기준: 치매치료제 성분이 포함된 약을 처방받은 경우
- 소득기준: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각 지자체마다 상이할 수 있음)
저희 가족은 진단기준에 맞춰 병원에서 진단을 받았고, 소득 기준을 충족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조건이 맞으신다면 꼭 신청해 보세요!
필요 서류
구비 서류
- 지원신청서
- 본인 명의 입금 통장 사본
- 당해년도 치매치료제가 포함된 약처방전 또는 약국 영수증
- 지원대상자의 주민등록등본 1부
-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및 건강보험증 사본 1부
- 행정정보 공동 이용 사전 동의서
필요 서류를 꼼꼼히 준비해 두시면 신청 과정이 한결 수월하답니다.
서류 준비를 철저히 하셔서 신청에 차질이 없도록 하세요.
여러분, 사랑하는 가족을 돌볼 수 있는 기회는 놓치지 마세요.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신청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덜고, 사랑하는 이의 치매 치료에 전념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굴하지 않고 함께 이겨낼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