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환급받기
2024년 5월 1일부터 '더 경기패스'가 시행되는데 경기도 도민이시라면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더경기패스를 이용하시면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때 더 많은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기후동행카드, 국토교통부의 K-패스, 경기도의 더경기패스, 인천의 i-패스 등의 다양한 교통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는데 k패스 신청방법과 각 카드의 사용범위와 지원대상 등 지원범위에 대해 찾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하려면 관련된 앱이나 공식적인 홈페이지에서 안내하는 데로 간단한 절차만 거치시면 됩니다. 인증 절차를 통해서 자격등을 확인하고 주소지로 교통 카드가 배송되면 실물카드를 수령하여 5월 1일부터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남들보다 먼저 빨리 신청하시고 오랫동안 기다리지 않으셨으면 하는 마음에 링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기후동행카드와 더 경기패스 k패스비교
더경기패스는 19세 이상의 경기도 도민에게만 최소 20% ~53%까지 기후동행카드 청년의 환급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청년과 저소득층에게는 더 큰 할인의 혜택을 적용 또는 제공합니다.
경기도 도민을 대상으로 청년(19세 ~39세)은 30%, 어린이와 청소년(6세 ~ 18세)은 연 최대 24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대중교통의 이용이 가능하고 월 15회 이상 이용할 시에 환급(이용 횟수 제한 없음)됩니다.
각 카드사마다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1월부터 공개되며 시범 사업으로 서울시에서만 운영되는 제도입니다.서울에서 월 일정비용 이상만 낸다면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연령에 상관없이 아무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지하철과 광역버스 그리고 따릉이를 포함하여 6만 5천원(65,000원)에 서울 지역의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은 7.000원의 요금이 할인 제공됩니다.(2024년 7월부터) 신용체크카드로도 충전이 가능하고요 김포골드라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신분당선, 서울 지역 외 지하철, 광역 공항버스는 제외입니다.)
월 15회 이상을 이용시에 청년과 저소득층 등에 따라서 20% ~53% 비율로 환급이 되는데 최대 60회까지 됩니다.
k패스는 주로 청년층을 대상으로만 하며 대도시에서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인천아이패스는 인천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교통비를 절약하실 수 있는 정책입니다. 인천 시민을 대상으로 65세 이상은 30%까지 환급되며 추후에 50%까지 확대 가능합니다. 2025년 하반기부터는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최대 연 12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전국 대중교통의 이용이 가능하며 월 15회 이상 이용 시에 환급되는데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신분당선이나 GTX, 마을버스, 광역버스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산시의 동백패스도 시행중입니다.
환급액의 계산으로 15회 ~60회 기준입니다.
일반인은 월 15회 이용 시에 최소 4,200원부터 최대 16,800원까지 환급
청년층은 동일한 이용으로 6,300원에서 25,200원까지 환급
저소득층은 11,130원에서 44,520원까지 환급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전실이나 편의점을 통해서 구매가 가능하며 3천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모바일 카드도 가능이야 하지만 갤럭시가 아닌 아이폰이면 모바일 카드만 되므로 실물카드를 구매하신 후 지하철 역사 내의 무인충전기에서 충전해서 쓰시면 됩니다.